查看原文
其他

[힐링] 부실한 혈관 때문에 생기는 질환 3가지

2015-02-11 조선족 대표위챗 潮歌网


인체 곳곳으로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은 동맥, 정맥, 모세혈관까지 합하면 총 12만 km 길이로, 둘레가 약 4만 km인 지구를 3바퀴 도는 거리와 맞먹을 정도로 어마어마하다. 혈액은 시속 216km의 속도(초속 60m)로 인체를 순환하는데, 이러한 혈관이 어떤 이유로 인해 내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이물질이 쌓여 좁아지는 등 혈관이 탄력성과 수축력이 떨어지고, 내벽이 좁아지게 되면 원활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뇌출혈, 심장마비 등 심뇌혈관 질환과 같은 혈관 문제로 인한 치명적인 질환 외에 부실한 혈관 때문에 나타나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다.

◆ 부실한 혈관 때문에 생기는 질환 3가지

1. "걸을 때 다리가 저릿저릿해요" - 말초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은 말단 부분에 있는 동맥 혈관이 막혀 팔과 다리에 충분한 혈액을 전달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주로 흡연자, 당뇨병/고혈압/이상지질혈증 환자, 과체중/비만/운동부족인 경우에 많이 발생하며, 말초동맥질환이 잘 나타나는 부위는 발가락, 종아리, 발등, 뒤꿈치 등이다. 말초동맥질환은 디스크로 인한 다리 저림, 관절염 등으로 오해되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혈관이 막히지 않고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스피린을 복용하면서 꾸준한 운동과 금연, 혈압과 혈당 관리를 통해 상당수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혈관을 넓혀주는 스텐트 삽입술, 막힌 혈관의 내막을 긁어내는 내막절제술, 막힌 동맥 사이에 새 길을 내어주는 혈관우회술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주요증상)
- 걸을 때나 심한 운동을 할 때 팔과 다리 근육이 저린 '파행'이 나타난다. 질환이 악화될수록 휴식을 취할 때도 증상이 나타나며 점점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 발이 차고, 아프고, 저리며, 감각이 둔해지고, 발 피부 색깔이 점점 검붉은색으로 변한다.
- 발, 다리에 상처가 잘 생기고, 잘 낫지 않는다. 상처 회복이 지연되어 세균 감염시 궤양, 괴사에 쉽게 빠지기도 한다. 말초동맥질환자의 약 5%는 괴사 때문에 발, 다리 등을 절단한다.

(예방관리법)
-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지속한다.
-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흡연, 음주를 삼가고,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철저히 관리한다.

2. "혈관 때문인지 몰랐어요" - 발기부전

남성의 성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기는 성기의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유입된 후 일정 기간 혈액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혈관이 수축되어야 유지가 되는데, 흡연,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으로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혈관 내벽이 두꺼워지고, 혈관이 수축되는 경우 혈관 장애에 의한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다.

혈관장애에 의한 발기부전에는 크게 음경동맥에 흐르는 혈류 장애에 의한 '동맥성 발기부전'과 음경해면체내의 혈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정맥폐쇄기능 장애에 의한 '정맥 폐쇄부전성 발기부전'이 있다.




발기부전 치료는 먼저 전문의 상담을 동해 기질적인 동반질환은 없는지, 성심리학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게 된다. 발기부전의 1차 치료법은 발기부전치료제인 PDE5 억제제 약물치료이다. 발기부전치료제가 최근에는 누리그라, 비아그라 엘, 엠빅스 S 등 우표 크기로 휴대가 간편하고 물 없이 입에서 녹여 먹는 필름형 제제(구강용해필름)가 나와 편의성을 더했다. 충분한 약물치료 시도 후에도 PED5 억제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해면체내 혈관이완제 주사요법, 남성호르몬 보충요법, 음경진공흡입기 치료 등이 적용될 수 있다.

(주요증상)
-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발기가 되지 않거나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된다.
- 동맥성 발기부전인 경우 서서히 진행하여 발기 강직도가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다.

(예방관리법)
-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우울증 등을 관리하고, 흡연하지 않는다.
-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 성욕저하와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꾸준한 운동을 한다.
- 급격한 호르몬 감소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남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한다.

3. "다리가 저리고 무거워요" -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정맥혈관 속에 있는 판막이 제 기능을 상실하여 혈액이 올라가지 못하고 정체되는 것으로 다리 통증, 무거움,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정맥류는 연령, 성별, 유전, 비만, 자세 등 5가지 요인으로 크게 좌우된다. 즉, 나이가 들수록, 호르몬 요인으로 인해 남성보다는 여성일수록, 가족력이 있을수록, 하지 정맥압을 증가시키는 과체중일수록,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장시간 서서 일하는 자세를 많이 할수록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증가한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을 압박해주어 혈액순환을 돕도록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압박치료요법이 기본이며, 정맥류가 있는 정맥을 폐쇄하는 경화제를 주입하는 경화요법, 레이저 또는 고주파를 이용해 정맥류를 제거하는 수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주요증상)
- 다리, 발이 무거운 느낌이 있고 다리가 쉽게 피로해진다.
- 다리가 저리거나 아프고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이 있거나 늘어난 정맥이 돌출되어 보인다.
- 피부색이 검게 변한다.

(예방관리법)
- 종아리 부근의 근육 수축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는 운동을 한다.
-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
- 종아리 근육의 운동을 위해 높은 굽보다는 낮은 굽의 신발을 신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타이트한 의복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를 피한다.

조글로 微信전화번호 13180738433을 귀하의 핸드폰에 추가하시면 실시간 뉴스와 알찬 정보를 선정하여 무료로 보내드립니다~(지금 이 화면번호를 누르면 복사됩니다)

您可能也对以下帖子感兴趣

文章有问题?点此查看未经处理的缓存